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요리

감 홍시 만들기 대봉감 홍시 만드는 법 감 홍시 보관하는 방법 홍시 효능 부작용

by 행복꽃 2022. 10. 27.
반응형

 저는 오래전부터 가을만 되면 감 홍시를 맛나게 잘 만들어 먹고 있는데 생각 외로 홍시 만드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제가 한번 적어볼까 해요. 물론 저도 처음에는 만들 줄 몰라서 두 번 실패하면서 홍시 만드는 것을 포기하고 있다. 우연히 아는 지인이 홍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줘서 지금은 홍시 만들어 먹는 박사가 돼서 한 20년 정도를 생감이 1개도 좋고 한 박스로 생겨도 좋고 감만 있으면 홍시를 맛나게 만들어 먹습니다.

 

대봉감-생것
대봉감

 

1. 홍시 만드는 방법 

 시골 갔다 왔다면서 지인들이 대봉감을 박스로 주기도 하고 어떤 지인은 몇 개식 주기도 해서 가을만 되면 홍시를 참 잘 만들어 먹는답니다.

 처음에 홍시 만들기 시도할 때는 박스에 그대로 두거나 아니면 바구니에 담아서 두었더니 홍시가 되기도 전에 쪼글쪼글 말라 가면서 못 먹고 버리게 되어서 많이 속상했습니다.

 1. 생감이 생기면 통과 시간만 있으면 다 됩니다. 감 양이 많으면 큰 통을 준비하시던가 작은 통을 여러 개 준비하시던가 감 양이 적으면 작은 통을 집에 있는 통들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감과 통이 준비되면 감을 통 안에 넣어준 니다. 양이 적으면 아래 사진처럼 한 바닥으로 깔아서 넣어놓으면 제일 안전하겠지만.

홍시-만들-통에-감넣기
홍시-만들-통에-감넣기

 감이 많으면 아래 사진 통처럼 2단으로 포개 넣어 나도 다룰 때 조심하게 살짝 식 들어내면 깨지지 않아요. 저는 감이 많을 때는 큰 고무통 요즘은 잘 안 보이더군요.

 옛날에 쓰던 물통 같은 것이 있었어 거기에 3단까지 쌓아서 홍시를 만들어봤어요. 그랬더니 조금 익었을 땐 깨지지 않고 좋았지만 적당히 맛나게 잘 익을 때까지 두니까 위에서 너무 무겁게 누르면 갈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큰 통에 많이 쌓아서 할 때는 감을 밑에 한 바닥 깔고 그 위에 두꺼운 박스 종이 같은 것을 깔고 무게중심을 분산시켜서 또 한 칸 쌓고 하니까 어지간히 많이 익어도 잘 안 깨지더군요.

 그래도 제일 마음 편히 안전하게 다루고 싶으면 한 줄만 깔아서 홍시를 만들면 한눈에 다 볼 수 있어 제일 편하고요. 집에서 이렇게 만드는 홍시는 한참에 똑 같이 익는 것이 아니고 먼저 익는 것과 좀 뒤에 익는 것이 있으니.

 층을 쌓으면 밑에 있는 거 먼저 익는 것을 보기 위해서는 위에 층을 들어내어서 밑에 것을 봐야 하는 번거롭고 들었다 났다 하면서 깨질 수 있는 그런 일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층을 쌓아서 넣을 것이면 통에 넣을 때 만져보고 제일 야문 것부터 아래에 넣으시면 아무래도 위에서 먼저 홍시 만들어 먹을 수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래에 있는 밑에 것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감-포개-넣기
감-포개-넣기

2. 뚜껑 닫기

 통에 감을 넣을 때는 홍시가 되었을 때 눌러져서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뚜껑을 닫을 때 감이 뚜껑에 닿지  않을 만큼 넣고 뚜껑을 닫아주시면 홍시 만들기 가정은 다 된 것입니다.

뚜껑-닫기
뚜껑-닫기

 이렇게 뚜껑을 닫아놓고 햇볕 들어오는 곳만 피하고 빨리 홍시 되길 원하시면 거실이나 식탁이나 부엌 쪽에 두셔도 되고 좀 천천히 익히고 싶으시면 거늘진 베란다나 세탁실 시원한 그런 쪽에 두시고.

  심심하면 한 번씩 열어보시고 익어서 홍시가 먼저 된 것부터 하나식 꺼내 먹으면 시중에서 사 와서 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고 건강한 홍시입니다.

 이렇게 홍시를 만들면 나무에서 얼마나 익어서 따왔냐에 따라 익는 속도가 다르므로 한참에 다 익지 않고 먼저 익는 것부터 하나식 두 개씩 꺼내 먹으면 맛이 정말 좋아요. 

 한참에 홍시가 다 되기를 기다리면 먼저 익은 것은 너무 익어서 물러서 버릴 수 있으니 하나식 익는 대로 통에서 꺼내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홍시가 되는 시간이 좀 걸려도 홍시가 되기 시작하면 홍시 되는 속도가 빨라지니 수시로 확인하시고 홍시가 다된 것은 꺼내서 냉장 냉동 보관하시면서 드세요.

3. 홍시 보관하기

 홍시를 많이 할 때는 한두 개식 꺼내먹다 보면 갑자기 홍시가 많이 될 때가 있어요. 그러면 다 먹기 힘들 테니 남은 것은 빨리 먹을 것은 냉장 보관하시고 좀 오래 두고 드실 거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홍시를 냉장 보관했을 때는 하나식 홍시 만들어서 먹는 것과 비슷한 질감이지만 대신에 냉장보관은 오래가지 않고 냉동 보관했다가 꺼내 먹을 땐 얼었다 녹는 것이니 좀 물러집니다.

 대신에 아이스크림 대신 냉동 홍시를 꺼내서 겉만 살짝 녹았을 때 껍질만 까고 먹으면 정말 달고 시원하고 맛있어요. 부드럽게 먹고 싶으면 껍질만 까서 다 녹았을 때 드시면 정말 맛있고 감은 먹으면 배도 불러요.

 냉동 보관해뒀다 더운 여름에 외출하고 들어왔을 때 차가운 아이스크림 생각날 때 한 개식 꺼내서 숟가락으로 떠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이렇게 냉동 보관하면 다음 해 홍시 나올 때까지 먹을 수 있답니다.

4, 홍시 효능

 홍시는 심장과 폐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기능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며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홍시에는 세포 노화를 늦추는 역할도 하며.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홉 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시는 철분이 많아 빈혈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5. 홍시 부작용

 홍시가 맛도 좋고 건강에 좋은 점도 많지만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는 감의 탄닌 성분과 지방질이 작용해 변을 굳게 만들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감꼭지 부분과 속에 심 같은 하얀 부분을 제거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홍시 만들어 드시고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