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이야기

다육식물 키우는법 몽블랑 먼로 키우기 물주는 시기 번식 방법 물주는 방법 관리하기

by 행복꽃 2022. 5. 18.
반응형

다육식물-몽블랑과-먼로
몽블랑과-먼로

 다육식물은 일반 화초처럼 빨리 자라지 않으니 오래도록 집에서 키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고 부지런하지 않아도 물을 적게 줘도 귀엽게 잘 살아있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따로따로 1년 반 넘게 자라다가 화분이 필요한 관계로 이 둘을 합치게 되었는데 둘도 같이 잘 자라고 있습니다.

 몽블랑과 먼로 둘이 비슷한데 다른 종류 둘이 합친지도 1년이 넘었지만 웃자라거나 뒤 처지지 않고 사이좋게 잘 자라네요.

물 주는 시기

다육식물-몽블랑-먼로
몽블랑-먼로

 대부분의 다육이들이 그렇듯 몽블랑과 먼로 물 주는 시기를 볼 때는 맨 밑에 잎들이 하나 둘 떨어져 나가면서 위에도 잎이 하나식 생깁니다.

 그러다가 위로 잎이 나는 것보다 밑에 잎이 더 많이 떨어지면서 다육이 잎 양이 적당하게 남았을 때 만져 보면 물을 많이 먹었을 때는 탱글탱글하던 잎이 부 더럽고 살짝 말랑거리면 물을 주면 됩니다.

 그렇지 않고 밑에 잎이 하나만 말라도 놀래서 물을 줘버리면 웃자라서 잎이 꽃 모양으로 몽쳐있지 않고 나뭇잎처럼 듬성듬성 생기고 그러다 보면.

 다육이 대 가 나무처럼 단단하지 않고 힘이 없어서 넘어지고 심하면 뿌리가 물이 많아서 물러서 잎은 살아있는데 뿌리부터 죽어오기도 하지요

 다육이 번식 방법

몽블랑-먼로-다육사진
먼로-몽블랑

* 만약에 뿌리가 물렀거나 썩어서 나온다면 상하지 않은 싱싱한 부분만 잘라서 흙에 꼽아나도 뿌리가 잘 내리고 아니면 잎을 하나식 따서 잎 번식으로 키워도 됩니다.

 싱싱한 부분만 잘라서 흙에 심을 때는 너무 물이 많은 흙은 피하고 살짝 꿉꿉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마른 흙에 심고 뿌리가 내리면 물을 줘야 죽지 않고 살아납니다.

 심고 바로 물 주기를 하시면 다시 물러서 뿌리가 내리지도 못하고 죽을 수 있습니다. 뿌리가 내렸는지 겉으로 봐서 모르므로 심은 다육이가 잎이 살짝 쪼글거리며 말라갈 때 물을 흠뻑 주시면 다시 싱싱하게 자라고 뿌리도 확실히 내려있습니다.

 뿌리가 무 러거나 썩어 나오는 것은 대부분은 다 물이 많았을 때 그런 현상이 생깁니다. 다육이들은 물이 적어서 죽는 것은 별로 없고 물이 너무 많아서 쓰러지는 일이 많거던요.

 잎을 따서 잎 번식으로 할 때는 잎 이 다치지 않게 잘 따서 흙 위에 놓아두고 매일 한 번씩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좋겠지만.

 가끔은 바쁘고 힘들 때는 잊어버리면 이삼일에 한 번도 좋으므로 잎에다 물을 뿌려주면 언젠가는 새싹이 자라납니다.

 그리고 잎으로 자란 아이들은 위에서 물을 뿌려주니까 뿌리가 깊이 내려가 있지 않으니 그 자리에서 자라는 것보다 적당하게 자라면 한번 옮겨 심어서 키우는 것이 더 뿌리가 단단하게 자리 잡고 자랍니다.

 옮겨 심었을 때는 물을 위에서 뿌리지 말고 화분을 물에 담가서 밑에서 물이 젖어 올라오게 해서 위에 까지 젖어들게 하시면 뿌리가 밑으로 깊이 내려가서 단단하게 자란답니다. (밑에 물 주는 방법 참고)

 저처럼 다육이 있는 데다가 놓고 물을 뿌리면 잘못하면 원래 있는 다육이가 물 대문에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잎 번식용 흙을 따로 만들어서 따로 관리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물 주는 방법

몽블랑-먼로-사진
먼로-몽블랑

 다육이들이 잎에 물이 닿아도 잘 사는 아이들도 많긴 하지만 물이 닿으면 물 닿은 부분만큼 잎이 떨어져 버리는 다육이도 있으므로.

 물을 줄 때는 될 수 있으면 잎에는 물이 안 닿도록 하고 다육이 화분보다 큰 통에다 다육이 화분을 넣어서 물이 다육이 화분 안으로 넘쳐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물을 받습니다.

 그리고 화분 밑에서 위로 물을 빨아올려서 위에까지 다 적셔져 올라오게 하는 방식으로 물을 주면 화분 속 흙에 물이 골고루 잘 스며들어서 다육이 물 주기 하는 시기도 더 늘어나고 좋아요.

 물을 며칠 만에 한 번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은 집집마다 화분 크기와 흙에 따라 물을 머금고 있는 기간 양이 다르고.

 다육이 종류에 따라 다르고 환경에 따라 건조해지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식물 상태를 보고 물 주기를 해야 이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저는 다육이 화분이 (세로 16.5 가로 15cm) 크고 아직은 다육이가 그렇게 크지 않으므로 몽블랑 먼로 같은 경우에 2~3개월에 한 번 정도 물 주기하고 장마철에는 더 기간이 길어지죠.

관리하기

몽블랑-먼로-사진
몽블랑-먼로

 저는 모든 다육이들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다 베란다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영하로 내려가는 겨울에는 베란다 밖에 문을 닫아주고.

 여름에는 바람과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해주면 좋아요.  다육이들은 햇볕과 바람이 많고 공기가 잘 통해야  좋고. 어느 정도 추울수록 물이 적을수록 색깔도 이쁘게 내어주고 잘 자란답니다.

 여름에 대부분의 다육이들은 괜찮지만 너무 뜨거운 햇볕에 녹아내리고 위험한 다육이들도 있습니다. 옵튜사 보초 경화 금 류 등 몇몇 종류는 너무 뜨거운 여름 햇볕은 녹아내리므로 햇볕이 조금 적은 쪽으로 옮겨 놓아요.

 항상 즐겁고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